차량 한 대도 없이 시장점유율 95%! 인도판 쏘카, 줌카홀딩스[ZCAR]

줌카홀딩스

2013년 두 명의 미국 청년이 인도 벵갈루루의 혼잡한 도로 위에서 뭔가 이상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도로 위에는 수많은 차량이 있었지만 정작 자가용을 가진 사람은 거의 없었습니다. 렌터카를 빌리려 해도 반드시 운전기사가 따라붙고 차량 공유 개념은 아예 존재조차 하지 않던 시절이었습니다. 이들은 ‘왜 에어비앤비처럼 차를 빌릴 수는 없는 걸까?’라는 단순한 질문에서 출발해 인도 최초의 P2P 차량 공유 플랫폼 줌카를 만들었습니다.

차량을 한 대도 소유하지 않고도 수만 대의 차량을 운영하는 이 플랫폼은 이제 인도 차량 공유 시장의 95% 이상을 점유하는 ‘절대강자’로 성장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만든 서비스는 단순한 렌터카가 아닌 누구나 자신의 차량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새로운 직업을 만들어냈습니다. 최근에는 전기차 확장과 글로벌 진출까지 모색하면서 기술 중심 모빌리티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줌카홀딩스, 회사 개요

  • 회사명: Zoomcar Holdings, Inc.
    • '줌(Zoom)'은 빠른 이동성을, '카(Car)'는 차량 기반 서비스를 의미

  • 섹터: Consumer Cyclical — Travel & Leisure

  • 비즈니스 모델: 자산 경량 방식의 P2P 카셰어링 플랫폼
    • 차량을 직접 보유하지 않고 호스트와 게스트를 연결하는 자산 경량형 구조
    • 수익은 예약당 플랫폼 수수료(약 40%)와 각종 부가 서비스에서 발생
    • AI와 IoT 기술로 차량 상태, 사용자 인증, 추천 시스템까지 자체적으로 운영

  • 설립연도와 배경: 2013년 인도 벵갈루루 설립
    • 초기에는 차량 직접 보유 모델이었으나 공유 경제 모델로 전환
    • 인도의 낮은 자가용 보유율과 높은 디지털 환경 성장률을 기회로 활용

  • 현재 CEO 및 이력: Hiroshi Nishijima (2024년 취임)
    • Grab, Via Mobility Japan 등 글로벌 모빌리티 기업 경험
    • Boston Consulting Group 전략 컨설턴트 경력 보유

줌카홀딩스, 업계 내의 위치

  • 시장 성과
    • 인도 온라인 카셰어링 시장 점유율 약 95%
    • 2023년 기준 1,000만 명 이상 게스트, 2만 5천 대 이상 차량 등록
    • 2023년 나스닥 상장, 현재 이집트, 인도네시아 등 3개국 서비스중

  • 기술 경쟁력
    • IoT 기반 차량 90% 이상 커버, 원격 진단·차단·실시간 모니터링 가능
    • 차량 상태·운전 습관 분석해 사고 리스크 예측 및 보험 최적화 가능
    • 자체 구축 기술 스택 기반, 외부 OTA 및 OEM 연동 가능한 API 보유
    • 20건 이상 상표 및 2건의 특허 보유

  • 경쟁사 비교
    • Revv, Myles, Drivezy 등 경쟁사는 대부분 오프라인 중심 또는 차량 직접 보유 모델
    • 줌카는 온라인 기반 P2P 모델로 차량 다양성, 위치 유연성, 비용 효율성 우위

  • 주요 파트너십
    • 차량 보유자 직접 협업, 지역 렌터카 업체 및 차량 운영자와 제휴
    • EV 확대를 위해 OEM, 충전 인프라 기업과 협력 강화
    • fulfillment center 운영으로 호스트 유입 유도 (차량 유지관리 서비스 제공)

줌카홀딩스, 최근 주요 뉴스

  • 모빌리티 개척자 Uri Levine, Zoomcar 이사회 의장으로 복귀 (2025년 3월 31일)
    • 리더십 강화와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확장성 확보, 시장 기대감 반영

  • 2024 회계연도 3분기 실적 발표 – 사상 최고 기여 이익 달성 (2025년 2월 14일)
    • 마케팅 인센티브를 줄였음에도 불구하고 수익성이 강화, 구조적 수익 모델로 전환중

  • 2024년 12월 기준 인도 지역에서 역사상 최고 기여 이익 기록 (2025년 1월 9일)
    • 운영 비용을 초과하는 수익 달성, 실적 기반 신뢰 회복의 신호

줌카홀딩스, 향후 전망 분석

  • 강점 & 기회요소
    • 차량 소유 진입장벽 높은 인도 시장에서 P2P 차량 공유 시장 95% 이상 점유
    • 디지털 플랫폼 기반으로 해외 신흥시장까지 확장 가능한 구조 보유

  • 약점 & 위험요소
    • 차량 품질 및 서비스 일관성 확보 위한 운영 비용 지속 발생
    • Ola, Uber 등 경쟁사의 렌탈 사업 확장 및 기술 진입 장벽 축소 가능성 존재

  • 재무 목표와 계획
    • 기여 이익 흑자 기반으로 고정비 회수 목표 단계 진입
    • 차량 공급 확대 및 비용 최적화 통해 손익분기점 근접 전망
 

줌카홀딩스, 재무상태 분석

  • 오버뷰: 매출 회복세에도 불구하고 영업·순이익 적자 지속

  • 이익률: 비용 절감 효과로 손실폭 감소 추세, 기여 이익은 흑자 전환

  • 특이점: EPS 급감 및 자본 잠식 수준의 회계상 적자 상태

  • 투자 지표 분석: 수익성 부족으로 전통적 밸류에이션 지표 활용 어려움

줌카홀딩스, 주식/주주 현황

  • 주가 흐름
    • 현재 주가 $5.01, 최근 1개월 -48.48%, 최근 1년 -99.56%
    • Uri Levine 복귀 영향으로 전일 급등, 장기적 관점에서 큰 손실 기록

  • 주요 주주: 보유 지분은 대부분 0.01% 이하로 기관 신뢰도 아직 낮음
    • HRT Financial (고빈도 트레이딩)
    • Virtu Financial (마켓 메이커)
    • Citadel Advisors (헤지 펀드)
    • UBS Group (글로벌 금융)

  • 기관 투자자 보유: 0.58%

  • 내부자 보유: 3.61% - 일반적인 스타트업 대비 평균 수준

  • 공매도 정보: 4.2% - 최근 한 달 숏 증가율 26.36%로 일부 투자자의 하방 베팅 지속

  • 배당 없음

인도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경제 중 하나이며 젊은 인구와 디지털 인프라 확산, 낮은 차량 보급률 등은 모빌리티 시장에 있어 ‘기회의 땅’으로 여겨집니다. 줌카는 이처럼 잠재력 높은 인도 시장을 일찍이 선점하고 자산을 소유하지 않는 플랫폼 중심 모델로 독보적인 입지를 확보했습니다.

Waze 공동 창업자 Uri Levine의 복귀는 시장에 강한 신호를 던졌으며 AI와 IoT 기술을 적극 도입한 운영 전략은 수익성과 안정성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줌카는 수백만 명의 인도인들에게 차량 소유 없이도 이동의 자유를 제공하고 또 다른 수백만 명에게는 자산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기술 기반의 수익 모델 전환, 기여 이익 흑자 달성, 그리고 글로벌 확장 계획까지 구체화되면서 단순한 차량 대여 기업을 넘어선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