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이빗 제트에서 AI 기업으로, Jet.AI[JTAI]의 변신은 성공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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젯AI

원래 Jet.AI의 전신은 2018년 설립된 Jet Token Inc.로, 프라이빗 제트 예약 및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었습니다. 그러나 2023년 8월, 케이맨 제도 기반의 SPAC(특수목적회사)인 Oxbridge Acquisition Corp.와 합병하며 나스닥에 상장했고, 이를 통해 시장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Oxbridge는 원래 블록체인과 보험 기술을 주요 목표로 설립된 회사였으나, Jet Token과의 합병을 통해 AI 기반 항공 예약 플랫폼으로 탈바꿈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주가는 상장 직후 $9.73까지 치솟았다가 같은 날 $6.50로 마감하며 극심한 변동성을 보였습니다. SPAC 합병 후 주가가 급락하는 것은 흔한 일이지만, 젯AI의 경우 항공 사업과 AI 기술이라는 독특한 조합이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며 변동성을 더욱 키웠습니다.

그리고 최근 JTAI 주가가 다시 꿈틀거리며 요동치고 있습니다. 2025년 2월 14일 하루 만에 133% 넘게 급등했고, 거래량은 전일의 무려 111,172% 증가하여 투자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항공 사업 매각이 이 회사의 미래 가치에 그렇게 큰 영향을 미치는 뉴스였을까요? 꾸준히 뿌리를 내려오던 사업을 매각하면서 젯AI는 AI 기술 기업으로 홀로 설 수 있을까요? 아니면 이슈거리에 따른 단기적 투자 대상에 불과할까요?

오늘은 젯AI의 숨겨진 이야기와 함께 이 회사가 가진 진짜 가능성을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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젯AI 회사 개요

  • 회사명: Jet.AI Inc. (JTAI)

  • 섹터: Technology—Software-Application

  • 설립연도: 2018년 (Jet Token Inc.로 설립)

  • 비즈니스 모델: AI 기반 프라이빗 제트 예약 및 운영 최적화 플랫폼을 제공
    • CharterGPT: AI를 활용한 프라이빗 제트 예약 시스템으로 대화형 인터페이스, 모바일 앱, 복잡한 예약 해석 능력을 제공
    • Reroute AI: 항공 운항 효율성 최적화를 위한 인공지능으로, 사용 가능한 빈좌석을 최대한 줄임으로써 결과적으로 항공사의 수익을 증대시킴
    • DynoFlight API: 탄소 배출 추적 기술. 항공기 모델에 대한 연료 소모 정보를 제공
    • Jet Card: 회원제 기반 프라이빗 제트 이용 프로그램. HondaJet 라이트부터 울트라 롱 레인지까지 시간대별 카드 옵션을 제공.

  • CEO 및 경영진
    • Michael Winston, C.F.A. (Interim CEO - 이사회에 의해 임명된 임시 최고경영자)
    • 컬럼비아 경영대학원 금융/부동산 전공 MBA 획득
    • 2018년 Jet Token 창업, 2023년 SPAC 합병을 주도, CFO 겸임 이력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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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에서의 비교

  • 시장 내 성과
    • AI 기반 프라이빗 제트 예약 시스템으로 기존의 시스템과 차별화 시도
    • Reroute AI & DynoFlight API 등 친환경 기술 강조로 긍정적 기업 이미지 구축
    • 고객 편의성 강화와 항공사의 수익을 우선순위로 생각하는 기술 개발

  • 프라이빗 제트 항공사 간의 비교
 
항목
Jet.AI
NetJets
Wheels Up
Flexjet
직원수
9명
6,220명
1,000명 이상(파일럿 기준)
미공개
사업
모델
AI 기반 항공 예약 및 관리 플랫폼 (CharterGPT, Reroute AI), 탄소 배출 관리
프랙셔널 소유권(50시간 이상), 제트카드(25~50시간), 항공기 관리 서비스
멤버십 모델(초기 가입비 $17,500), 제트카드, 타사 운영 항공기 통합 예약
프랙셔널 소유권(100~400시간), 제트카드(25~50시간), 맞춤형 기내 디자인
주요
차별점
- AI를 통한 실시간
예약 최적화
- 탄소 배출 추적(DynoFlight API)
- 글로벌 최대 규모
(760대 항공기)
- 워렌 버핏(버크셔 해서웨이) 지원
- GRP(Guaranteed Rate Program)로 항공기 가용성 확보
- 유연한 예약 시스템
- 기내 디자인 다양화
- 파일럿 유지율 높음(15년 이상 근무자 33%)
시장
점유율
신규 진출
북미 프랙셔널
시장 59.2%
2024년 기준 북미
3위 운영사
북미 프랙셔널
시장 26.6%
최근
동향
2026년 신규 항공기 도입 예정, 나스닥 규정 준수 회복
2024년 100대 신규 항공기 도입 계획, 프리미엄 제트카드 일시 중단
2024년 항공기 관리 부문 매각, 수익 예측 상향 조정
2024년 상반기 15.7% 비행 시간 증가, 신규 항공기 수주 완료
  • 젯AI의 한계점
    • 직원 수 9명 → 경쟁사 대비 매우 적은 인원으로 운영 역량 부족이 우려됨
    • 기존 예약 시스템과 차별성 부족 논란 → 고객이 실질적으로 느끼는 효과성이 부족
    • AI 마케팅 과장 우려 → CharterGPT의 실질적 성능 미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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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뉴스 & 주요 이슈

  • 뉴스 1: flyExclusive, 젯AI의 항공 사업 인수 계약 체결 (2025년 2월 14일 기준)
    • flyExclusive는 이를 통해 추가적인 자본을 확보하고 거래 유동성을 증가할 계획
    • 올 스톡 거래(all-stock transaction)로 진행 → 주가 133.72% 급등
    • Hexstone Capital과의 5,000만 달러 자금 조달 협약도 병행되어 재무적 안정성을 확보

  • 뉴스 2: AI 기반의 새로운 프라이빗 항공 예약 모델 ‘Ava’ Agentic AI를 출시 (2024년 12월 24일)
    • 문자 메시지를 통해 프라이빗 제트기를 쉽게 예약할 수 있도록 돕는 AI 챗봇 기반의 시스템

  • 뉴스 3: 나스닥 주주의 지분 요건 준수 회복 (2024년 11월)
    • 5월, 나스닥 청문회 패널은 2024년 11월 26일까지 해당 자격을 유예하기로 결정
    • 2024년 11월 18일에 제출된 양식 8-K에 근거하여 다시 최소 자본 요건을 준수

  • 뉴스 4: Jet.AI, Textron Aviation과 3대의 신규 항공기 계약 체결 (2024년 11월)
    • 2026년 하반기에 인도될 예정이며, 이를 통해 회사의 항공기 보유량을 강화할 계획

  • 뉴스 5: Jet.AI, 주식 인센티브 계획 승인 및 발행 주식 수 증가 (2024년 9월)
    • 주주총회를 통해 2023년 개정 및 재작성된 Omnibus Incentive Plan을 승인받음
    • 보통주 발행 주식 수를 2억 주로 증가시키는 안건도 통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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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전망 분석 – 젯AI의 도전 과제

  • 사회·정치적 영향

군사·방위산업 확장 가능성

    • Jet.AI는 군사 및 방위산업 분야로 AI 기술을 확장할 계획을 발표한 바 있음.
    • 국방 계약 수주 여부에 따라 장기적인 매출 기반이 달라질 가능성이 존재함.

경제 불확실성 및 투자 환경

    • 금리 상승 및 경기 침체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젯AI가 추가적인 투자 유치를 확보할 수 있을지가 중요한 변수.
    • 기술 기업에 대한 투자 심리가 위축되면 젯AI의 자금 조달이 어려워질 위험이 있음.

  • 기술 발전에 따른 영향

ChaterGPT 및 Reroute AI의 실질적 성능 검증 필요

    • 젯AI는 AI 기반 예약 및 운영 최적화 솔루션을 핵심 경쟁력으로 내세우고 있음.
    • 하지만, 기존 항공 예약 시스템 대비 얼마나 더 효율적인지 명확한 데이터가 부족.

AI 도입 속도와 시장 반응 변수

    • 항공 업계는 보수적인 산업이며 AI 시스템이 즉각적으로 채택될지는 불확실함.
    • 젯AI의 AI 솔루션이 실제 항공사 및 프라이빗 제트 운영사들에 의해 채택되지 않으면, 수익 창출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

  • 재무 목표와 계획

항공 사업 매각 후 AI 기업으로의 전환

    • flyExclusive에 항공 사업을 매각하면서 운영 비용을 줄이고 AI 솔루션 중심으로 사업 구조를 재편하는 중.
    • 그러나 매출원(Revenue Source)이 항공 운영에서 AI 소프트웨어 판매로 변경되면서, 안정적인 수익 창출 여부가 불확실.

비용 절감과 운영 효율화 필수

    • 젯AI의 영업이익은 -12.33M(2024년 기준)으로 비용 절감이 절실한 상황.
    • AI 솔루션 판매 모델이 정착되지 않으면, 지속적인 적자 구조에서 벗어나기 어려울 수 있음.

추가적인 자금 조달 필요

    • Jet.AI는 현재 EPS가 -205.17로, 순이익을 내지 못하는 상태.
    • 사업 확장을 위해 추가적인 투자 유치가 필수적이며, 추가 주식 발행(희석) 가능성도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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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무 상태 분석

항목
TTM (2024)
2023
2022
2021
총수익
15.03M
12.21M
21.86M
1.11M
영업이익
-12.33M
-12.51M
-7.74M
-15.97M
EPS
-205.17
-450.34
-394.85
-29.93
EBITDA
-12.33M
-12.51M
-7.73M
-15.97M
순이익
-12.49M
-12.62M
-7.74M
-15.77M
총비용
11.7M
12.33M
9.79M
15.7M
  • 오버뷰: 2024년 총수익이 15.03M으로 증가했지만, 여전히 영업적자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매출 성장이 비용 절감으로 이어지지 않아 비용 부담이 큰 사업 구조가 지속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이익률: 매출총이익이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어, 운영 비용이 과도하게 발생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비용 절감과 AI 솔루션을 통한 수익 창출을 명확히 하지 못하면, 재무적으로 어려움이 계속 될 수 있습니다.

  • 특이점: EPS는 -205.17로, 지속적인 적자로 인해 주당순이익이 매우 낮은 수준입니다. 또한 신주 발행으로 인해 주식 수가 급증하면서 기존 주주들의 지분 희석 위험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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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리스크 분석

  • 투자 리스크 분석

극심한 주가 변동성 – 단기 급등락이 심한 종목

    • 주가는 최근 1주일 동안 135.55% 상승, 1개월 기준으로 64.31% 올랐지만, 1년 기준으로는 -96.73% 하락함

재무 건전성 부족 – 순이익, 자본 상태 심각

    • 자기자본(Book Value per Share)이 -33.40 → 순자산보다 더 많은 부채를 가지고 있음
    • ROA(-307.17%), ROE(-809.85%) 등의 지표가 극단적으로 낮아, 현재 수익 창출 능력이 거의 없음

공매도 비율 높음 – 투자자 신뢰 부족

    • 공매도 비율이 증가세로 미래 성장성에 대한 의구심이 존재한다는 신호
    • 세력이 붙을 경우, 단기적으로 주가가 추가 하락할 가능성이 큼

  • 위험 요소 요약

재무적 불안정성

    • Jet.AI는 flyExclusive에 항공 사업을 매각하며 AI 솔루션 기업으로의 전환을 선언 → AI 기술만으로 지속 가능한 수익을 창출해야 하는 상황
    • 기술을 B2B 솔루션으로 판매할 계획이지만, 시장의 성장성이 불확실함

규제 리스크

    • FAA(미국 연방항공청)나 EASA(유럽항공안전청)이 AI 기반 예약 및 운영 최적화 시스템을 승인할 지 여부가 불확실

기술 검증 필요성

    • 실제 OpenAI의 GPT 모델을 활용하는지, 아니면 단순한 예약 매칭 알고리즘인지에 대한 논란
    • 해당 기술의 차별성이나 경쟁력에 대한 명확한 데이터가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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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주 구성 및 주요 투자자(전년말)

  • 기관 투자자 보유: 2.32%
    • Virtu Financial LLC - 11.82k (0.91%)
    • Tower Research Capital LLC - 3.18k (0.24%)
    • UBS Group AG - 1.61k (0.12%)

  • 내부 투자자 보유: 6.58%

  • 공매도 정보: 142,891주, 발행 주식의 10.98%

  • 배당 정보: 미지급. 당분간 기술 개발과 시장 점유율 확대에 집중할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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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에서 주인공이 변신중에는 공격하는거 아닙니다.

젯AI(JTAI)는 항공 사업을 매각하고 AI 기술 기업으로 전환을 선언했지만, 아직 그 가능성이 검증된 것은 아닙니다. 또한 최근 급등한 주가는 단기적인 투기 수요에 의한 변동성이 크며, 장기적인 성장성을 확신하기엔 이른 상황입니다. 단기적인 주가 상승에 환호하기 보다 창업의 근간이었던 항공 사업 매각 뒤편의 재무적인 수치를 봐야 합니다. 재무 상태를 보면 여전히 적자가 지속되고 있으며, 추가 자금 조달 없이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할지도 의문입니다. 기관 투자자들의 지분율이 낮아지고 있는 점도 시장의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AI 분야에서 어느 정도의 기술력을 보유했는지 가늠할 수 없다는 점도 투자를 망설이게 하는 부분입니다. CharterGPT와 Reroute AI 같은 솔루션이 기존 항공 예약 시장에서 얼마나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지는 불확실합니다. AI 기술기업으로 우뚝 서려는 야심찬 계획에 비해 확실한 선발투수가 없는 격입니다.

급격한 거래량 증가와 주가 급등에 휩쓸려 변동성의 소용돌이에 뛰어들기 보다는, 실적 개선과 기술 검증이 이루어지는지를 꾸준히 지켜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젯AI가 진정한 AI 기업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지, 아니면 단기적 테마주로 끝날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변신이 완료될 때까지 신중히 지켜 보시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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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스베가스 오피스텔에 사무실 한 호를 임대해 사용중. Two Summerlin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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